미얀마 Bedar 주민조직운동

 


- 베다르는 강을 정화시키는 식물이름.

- 6-7인의 활동가가

- 중국기업에 맞서 농촌을 지키는 주민조직활동

- 강 주변의 주민들의 저축그룹 활동

- 3개월 전부터는 강 주변의 주민들이 이주해 온 지역의 주민조직 활동을 하고 있다.

- 로코아 멤버쉽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코코는 월20만원의 활동가 인건비를 지원하고 있다.


PyaponAyeyarwaddy 구역의 주민조직 활동


배경

Pyapon 구역에 위치한 Nay young kar, Htanipat, Mayongwa, Yekyaw 마을 그리고 Ayeyarwaddy 구역에 위치한 Dedeye 타운십이 총 5개의 마을이 있다. 이 마을들은 지난 2008년 사이클론 나르기스에 의해 치명적인 영향을 받았다. 초기에 Bedar는 긴급구호지원으로 시작을 하였지만, 후에는 서로가 돕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며 그들 스스로 일어 설수 있는 지역조직이 되기 위해 주민조직의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현재는 6개의 마을 안에 6개의 saving(경제? 저축? ) 그룹이 있고 그들끼리의 네트워크가 이루어져있다. 그들은 매월 정기회의를 통해 그들의 경험을 나누고 각 그룹에서 일어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과 제안들을 공유한다. 그들은 쌀은행, 복지, 생필품을 공동으로 사고 팔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향후 계획 

주변의 마을에 주민조직을 넓힌다. 주민지도자들을 위한 역량강화


카렌 주의 주민조직


배경

카렌주의 Hpa-An 타운십에 위치한 Mayingone마을에는 현재 중국의 시멘트공장이 들어섬으로써 그들의 천연자원, 생계 그리고 전통을 잃어버릴 위기에 처해있다. 마을 바로 옆에 위치한 산은 시멘트 재료로 매우 좋은 석회암 산이기 때문이다. 이 산은 마을 주민들이 기본적인 자원을 얻는 곳이다. 산 아래 숲에서 장작을 얻고, 건기에는 동굴에서 농업용수를 얻는다. 산에는 동굴이 많이 있는데 건기에는 물고기들이 동굴로 이동했다가 우기에 나오기 시작한다. 그래서 만약 이 산을 잃게 된다면 그들의 삶에 큰 영향을 줄 것이다.

현지기관인 Bedar는 지난 6개월동안 이 지역에서 활동했다. 우리는 지역주민들이 그들이 갖고 있는 천연자원를 가치있게 여기며 그것들을 기록하도록 조직했다. 젊은이들과 어르신들의 경험, 산이 그 지역에게 어떤 의미인지, 산으로부터 얻는 천연자원들이 어떻게 그들의 생계와 삶 그리고 그 지역을 돕는지를 공유하는 자리를 조직했다. 또한 어린이들과 함께 자연환경으로 그려보는 행사를 열고 아이들에게 우리의 자연을 왜 보호해야하는지에 대한 스토리텔링도 조직했다. 이러한 어린이들을 위한 활동들은 학교의 교사들과 청년그룹에 의해 이루어졌다. 우리는 프로젝트와 관련한 정보를 수집하고 지역과 정보를 공유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Mayingone 마을 혼자서는 이 산을 보호하기에 불가능하다. 그래서 Bedar와 주민지도자와 청년그룹을 포함한 마을 주민들이 산 주변의 다른 마을들을 방문하면서 이 투쟁에 함께 하도록 조직한다. 현재 6개의 마을이 함께 하고 있다. 앞으로는 강한 네트워크가 될 것이다. (7개 마을의 총 인구수는 대략 2천명이다.)


향후 계획

진행중인 마을 내의 주민조직을 이어간다.

다른 마을들에도 넓혀 네트워크를 만들어간다.

강한 네트워크를 구축한다.

주민 지도자들을 위한 역량강화를 한다.

카렌 주 내에서의 네트워크를 확장하고 전국적으로 넓혀 나간다.

문화유산과 전통을 촉진한다



미얀마 주민조직운동 BEDAR.pptx


블로그 이미지

KOCO(해외주민운동 한국위원회)

KOCO (해외주민운동 한국위원회) Korean Committee For Overseas Community Organization

댓글을 달아 주세요